ISO 26262란?


 
반도체 전자부품 전문 유통기업

ISO 26262란?

시스플러스 0 942

ISO는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국제 표준화 기구)로, 스위스의 제네바에 본부를 둔 비정부기관입니다. 국제 규격 (IS : International Standard)을 제정하는 기관으로, ISO 9001 (품질 매니지먼트 시스템) 및 ISO 14001 (환경 매니지먼트 시스템) 등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ISO가 자동차 분야의 전기 / 전자 시스템에 관한 「기능 안전 (Functional Safety)」의 국제 규격으로 제정한 것이 ISO 26262입니다. 기능 안전의 새로운 규격으로 IEC 61508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 국제 전기 표준 회의)이 있지만, ISO 26262는 이를 자동차 분야에 맞추어 수정한 규격입니다.

반도체 설계에서의 ISO 26262

ISO 26262는 2011년에 1st Edition이 제정되었으며, 2018년에 2nd Edition으로 추가 개정되었습니다.

ISO 26262의 개요

【ISO 26262의 개요】

반도체에서의 가이드라인에 대해서는 2nd Edition의 Part 11로 새롭게 규정되어 있으며, 반도체 설계 시 어떻게 이해하고 적용해야 하는지 여러가지 예시가 게재되어 있습니다.

규격에 대한 준거 예

자동차 메이커는 ISO 26262에 준거하여 전기 / 전자 시스템을 설계함으로써, 안전을 확보할 수 있음을 증명합니다. 즉, 사용되는 부품에 대해서는 이러한 규격에 준거할 수 있는 제품이 아니면 구입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각 부품 메이커는 제3자 기관의 감사 등을 통해 ISO 26262 규격에 준거하고 있음 (인증)을 명시해야 합니다. 로옴도 ISO 26262의 프로세스 인증을 취득하였습니다.

ISO26262 프로세스 인증서 ISO 26262 프로세스 인증서】

기능 안전에 대응하는 제품 예

로옴은 기능 안전에 대응하는 제품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기에 기능 안전에 대응하는 로옴의 반도체 제품 예를 일부 소개하겠습니다.

LCD 판넬 칩 세트

자동차의 클러스터 및 네비게이션, 사이드 미러 등에서 채용이 추진되는 고정밀도 LCD 판넬의 구동, 제어를 담당하는 칩 세트입니다. 판넬을 구동하는 게이트 드라이버, 소스 드라이버, 타이밍 컨트롤러와, 이러한 부품을 동작시키는 파워 매니지먼트 IC, 감마 보정 IC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각 IC에는 예상되는 고장 모드를 상호 검출하기 위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므로, LCD 드라이버의 파괴 및 박리, LCD로의 입력 신호 등의 정보를 수시로 확인하고 피드백하여 판넬의 비정상 상태를 검출합니다.
이러한 기능 안전의 도입으로, 스피드미터 및 사이드 미러의 LCD 판넬화에서 우려되는 중대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기여합니다.

표시 장치의 회로 구성 예【표시 장치의 회로 구성 예】

자동차 LCD 판넬용 칩 세트제품 상세 페이지

전원 감시 IC

ADAS용 센서 모듈 등에 탑재되는 전원 시스템에 대해, 기존의 시퀀스를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외장하는 것만으로 기능 안전에 필요한 감시 기능을 부여할 수 있는 전원 감시 IC입니다. 기능 안전에 필수인 전압 감시 기능 및 ECU의 주파수 감시 기능뿐만 아니라, 자가 진단 기능도 내장하여 자체적으로 잠재적 고장을 검사할 수 있으므로, 기능 안전에 요구되는 안전한 시스템 구축에 기여합니다.

자가 진단 기능 내장 전원 감시 IC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