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서 란?


 
반도체 전자부품 전문 유통기업

센서 란?

시스플러스 0 1525

센서 (Sensor)란?

센서 (Sensor)란, 어떤 대상의 정보를 수집하여, 기계가 취급할 수 있는 신호로 치환하는 소자 및 장치를 뜻합니다.
사람은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 등을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행동하지만, 기계도 이와 같이 센서로부터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제어 및 처리를 실행합니다.
센서가 수집하여, 치환하는 신호 (물리량)는 온도, 빛, 색, 압력, 자기, 속도, 가속도 등, 다양합니다.
이중에는 반도체의 물질 변화를 이용한 것도 있지만, 그 외에도 효소 및 미생물 등의 생체 물질을 사용하는 바이오 센서 등도 있습니다.

IoT와 센서

모든 사물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IoT (Internet of Things : 사물 인터넷).
스마트폰 및 PC 등의 통신기기뿐만 아니라, 의료기기, 웨어러블 기기, 자동차, 자연 환경, 인프라 등 모든 사물이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보다 편리하고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사회를 실현합니다.
이러한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없어서는 안되는 것이, 바로 상태를 검출하기 위해 필요한 「센서」입니다.

【IoT 관련 용어 정의】

IoT : Internet of Things (사물 인터넷)
생활 속 주변 사물에 센서가 탑재되어, 인터넷을 통해 사물과 사물, 또는 사물과 사람이 상호 통신할 수 있는 구조를 뜻합니다.
독일 Industry 4.0
독일 정부가 제조업에 특화하여 고도화를 지향하는 컨셉으로, 산관학 공동으로 추진하는 국가 프로젝트.
새로운 개념을 명확히 하고, 네트워크로 연결된 공장을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 비즈니스의 활성화를 지향합니다.
M2M : Machine to Machine
사람의 개입 없이 기기와 기기가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직접 통신하는 것.
<P2M : People to Machine   사람으로부터 사물로의 통신>
<M2P : Machine to People   사물로부터 사람으로의 통신>
인더스트리얼 인터넷 (산업의 인터넷)
GE (General Electric 사)를 중심으로 제창하는 산업에 있어서의 IoT 전략.
다양한 제품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차세대 제품 개발에 활용하는 전략입니다. 제품 및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0 Comments